📌 지원 배경
학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깃허브를 자주 들락날락했는데, 우연히 솝트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레포를 접하면서 솝트란 동아리가 있단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사실 이 당시 내 주변 동기 중에서는 안드로이드 개발에 관심 있는 동기가 없어 아쉬움이 항상 있었는데, 마침 알게 된 솝트 동아리에는 안드로이드 파트가 있었다. 그래서 솝트 동아리에 가입하면 같은 관심분야(안드)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 학습부터 개발까지 함께 할 수 있다는 환경에 마음이 끌려 지원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시점에는 이미 34기가 활동 중이어서 할 수 없이 35기 모집까지 기다렸다..!)
📌 서류
서류 문항은 총 8문항으로 공통 문항과 지원파트 문항으로 각 4문항씩 구성되어 있었다.
- 공통 문항 -
- 기존에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경험에 도전한 적이 있나요? 그 과정에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었던 경험을 배운 점에 기반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700자)
- 최근 1년 내에 가장 몰입했던 경험을 배운 점에 기반해서 소개해주세요. 그 과정에서 스스로 동기부여한 방법과, 이를 통해 성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700자)
-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통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작성해 주세요. 그 경험에서 본인에게 아쉬웠던 점을 회고하며, 본인의 아쉬웠던 점을 가진 팀원을 만난다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설명해 주세요. (700자)
- SOPT에 들어와서 이루고 싶은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해당 목표를 용기, 몰입, 화합의 가치 중 하나와 연결하여 설명해 주세요. (500자)
- 안드로이드 파트 문항 -
- 지원자님에게 안드로이드 개발이란 어떤 의미인지 하나의 단어로 설명해 주세요. 또, 이를 바탕으로 지원자님에게 AND SOPT 안드로이드 파트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것을 얻어가고 싶은지 작성해 주세요. (700자)
- 지원자님이 생각하시기에 안드로이드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이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또, 스스로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 작성해 주세요. (800자)
- 지금까지 진행했던 협업 중 용기 있게 도전했지만 실패했던 경험과 당시의 도전이 실패했던 이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또, 비슷한 도전을 다시 하게 된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도전하실 계획이며, 그 과정에서 무엇을 개선할 것인지 설명해 주세요. 만약, 비슷한 도전을 이미 해보았다면 그때의 도전 방법과 결과를 말씀해 주셔도 좋습니다. (700자)
- 지원자님이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협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또, 해당 가치를 통해 타인과 좋은 시너지를 냈던 경험과 배운 점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800자)
- 지원자님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를 자유롭게 공유해 주세요. 제출은 선택 사항이며, 면접 시 참고 자료로만 사용됩니다. (Github, Notion, Blog 링크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제출해 주세요.)
개인적인 학업 이슈로 시간이 부족하기도 했고, 접수 기간에 비해 문항이 많아 작성에 꽤나 까다로웠다..
난 같이 준비하는 동기랑 함께 노션 템플릿을 만들어 서로 감시 + 피드백을 하면서 문항을 하나씩 작성해 나갔다. 지금 생각해 보면 같이 준비했기에 완성도 높게 작성할 수 있었던 거 같다!
결과는?? 운이 좋게도 서류 합격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 [개인적인 서류 작성 Tip]
솝트는 각 모집 기수마다 추구하는 핵심가치가 있는데, 이 가치를 문항에 잘 녹여서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핵심 가치는 솝트 홈페이지에 나와있으니 서류 작성 전에 확인하고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가로 파트별 인재상과 커리큘럼도 같이 확인할 수 있다.)
공통 문항은 반드시 개발과 관련 있는 경험이 아니라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도 개발과 관련된 경험보단 핵심 가치를 잘 녹여낼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문항을 작성했다.
📌 면접
면접은 토요일에 건국대학교에서 진행했다.
면접 날짜와 시간은 구글폼을 통해 선택 가능했지만 무조건 반영이 아닌 참고용인 거 같았다.
면접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1️⃣ 대기실 입장
- 대학생인지 확인함 (재학/ 휴학/ 유예)
- 자유롭게 이동 가능 (화장실, 물마시기 등)
- 면접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서 면접준비 하는 사람도 있었다.
2️⃣ 아이스브레이킹
- 면접 시작 15분 전쯤에 같은 시간대에 면접을 보는 모든 지원자들과 함께 진행됨
- 솝트 활동을 했던 분들과 대화하며 긴장을 푸는 시간 (15~20분 정도 진행됨)
- 시간이 지나면 지원자들이 나뉘어 각자 면접실로 이동한다. (난 서버 2분과 함께 총 3명이서 이동했다.)
3️⃣ 임원진 면접
- 30분 정도 진행
- 앉은 순서대로 1분 자기소개 후 면접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됨
- 각자의 지원서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질문을 했다. (대부분 "어떤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와 같이 생각과 행동을 물어보는 느낌의 질문이 많았던 거 같다.)
- 모든 질문이 끝난 뒤 간단한 마무리 인사 후 임원진 면접 끝!
4️⃣ 파트장 면접
- 임원진과 동일하게 30분 정도 진행
- 1 대 1로 진행됨 (만약 같은 파트 지원자가 있다면 n:1로 면접을 진행하는 거 같았다.)
- 인사 후 간단한 대화로 시작했다. (내가 너무 긴장한게 보여서일지도?)
- 꼬리 질문이 있다. (당황하지 말고 일관된 답변을 잘하는게 중요할 거 같다.)
- 모든 질문이 끝난 뒤 궁금한거 Q&A 시간 후 파트장 면접 끝!
- 파트장 면접에서 받은 질문 - (실제론 더 있는데 기억나는 것만 적었다.)
➡️ "안드로이드 파트 내에서의 협업 과정은 어떤 식으로 진행할지?"
➡️ "소통이 안 되는 상대방이 있다면 어떻게 할지?"
➡️ "팀원 간 마찰이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건지?"
➡️ "커리큘럼 중 가장 기대되는 주차와 기대되는 이유"
➡️ "Repository pattern이 뭔지, 적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 [개인적인 면접 Tip]
뻔한 말일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작성한 서류를 잘 숙지해서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 최종 결과
면접 전까지만 해도 너무 붙고 싶어 기대가 많았는데, 면접을 너무 못 봐서 전혀 기대를 안했다,,🥲
면접이 처음이라 그런지 원래 성격 탓인지 생각보다 떨려 버벅거리기도 했고, 몇몇 답변에서는 스스로 말하면서도 딴 얘기로 빠진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래서 아쉽지만 면접 경험을 했다 생각하고 마음을 내려놓고 있었다.
하지만 막상 결과 발표날이 되니 혹시나? 합격일까?? 하는 생각에 합격 메일알림을 계속 기다렸다. ㅋㅋㅌ
그렇게 4시쯤?에 메일이 왔다는 알림을 받자마자 떨리는 마음로 확인해 본 결과는??
합격..! 🙇🏻♂️ (사실 이 글을 쓰는 시점은 솝트 활동이 마무리된 시점인데, 아직도 합격 메일을 받을 당시를 생각하면 두근거리던게 느껴지는거 같다!)
솝트 활동 후기를 짧게 말해보자면, 열정 있는 사람들을 만나 자극을 받을 수 있었고, 또 개인적으로도 많은 성장했던 활동이었다.
솝트를 준비하며 여러 블로그에서 도움을 받았는데, 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란 생각에 후기를 남겨본다!
'대외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퍼런스] Droid Knights 2025를 다녀오다 (3) | 2025.06.23 |
---|---|
[대외활동] YAPP 26기 Android 파트 합격 후기 (0) | 2025.05.21 |